기업을 죽이고 살리는 리더간의 갈등관리
다이애나 맥레인 스미스
2012/06/12
 


초창기 애플의 비화, 스티브 잡스는 왜 내쫓겼을까?
성공 조직을 만드는 9단계 실천 전략

조직 내의 갈등은 불가피한 것이며, 갈등을 없애고 원만한 관계를 만들어 내는 것은 쉽지 않다. 훌륭한 경영진은 갈등을 예상하며, 그 갈등을 효과적으로 이용해서 조직의 관계를 강화시켜 나간다. 조직관계 전문가인 다이애나 스미스는 이 책을 통해 힘든 업무 환경에서 신뢰와 상호 존중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유용한 혜안과 도구들을 제시한다.

저자에 팀은 여러 개인의 산술합이 아니라 그들간의 관계의 총합으로 이해해야 하며, 이렇게 이해해야만 개인 성격차, 괴팍한 개성 등으로 치부해왔던 조직 역학관계를 비로소 제대로 이해하고 개선시킬 수 있게 된다고 말한다. 본문은 실제 조직내의 갈등을 겪고 있는 관계에 대한 사례 연구와 시스템 다이나믹스, 심리학 등에서 차용한 각종 분석도구와 방법론으로 이 복잡한 문제에 접근해나간다.

1980년대 초반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80년대 애플의 초기 전성시대에 잡스가 어떻게 자기가 뽑은 CEO 존 스컬리에 의해 스스로 창립한 회사에서 쫓겨나는 수모를 겪게 됐는지를 살펴보다 보면 회사의 주요 리더 간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 수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에이브리햄 링컨 예를 들어 이러들이 자신의 팀을 새로운 수준으로 이끄는 데 어떤 통찰력과 도구가 필요한지를 설명한다.
 

 

다이애나 맥레인 스미스(Diana McLain Smith)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본사를 둔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 모니터 그룹(Monitor Group)의 파트너다. 또한 조직학습과 경력계발을 전문으로 하는 액션 디자인(Action Design)의 창립자이기도 하다. 지난 30년 동안 수백 명의 리더를 대상으로 팀과 리더십, 협상, 조직변화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고 연구를 수행했다. 현재 남편 브루스 패튼(Bruce Patton)과 함께 보스턴 외곽에 살고 있다.

 

목차

 

1장 들어가며

●●1부 관계에 대한 이해
2장 관계의 생성과 소멸
3장 관계의 분석
4장 관계 복원의 열쇠

●●2부 관계 변화시키기
5장 상호작용 패턴을 해체하라
6장 서로를 바라보는 프레임 재구성
7장 진실이라고 ‘알고 있는’ 것을 바꾸기

●●3부 실질적 변화
8장 변화의 노력에 집중하라
9장 올바른 전략을 선택하라
10장 변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라

●●맺음말 관계감수성
11장 변화하려면 감수성을 키워라

부록 A 생각하는 사람을 위한 행동 레퍼토리 가이드
부록 B 반성의 사다리

 

 
 
 
 
8895263488952634
08/10 03:21
88952634
댓글쓰기